(2차)무한수강 10만원 할인 4/16 - 4/30일까지(2차)무한수강 10만원 할인 4/16 - 4/30일까지
해마 후기

[4138단어 8일완성] 수능 부문 이경인 학생 인터뷰

조회 1,610 5


1.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내년에 수능을 치르게 될 예비 고3 이경인입니다.

 

2. 천재인가요 ?

전혀 아닙니다. 단어장 한 권을 끝까지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암기를 싫어하고 끈기가 부족한 학생이었습니다.

 

3. 8일 만에 100% 암기한 것이 양심상 사실인가요 ?

사실입니다. 단어 암기를 극도로 싫어하던 저에게 상상도 하지 못한 결과입니다.

 

4. 암기 전 아는 단어의 비율은 어느 정도 였나요 ?

30 단어 기준으로 확실히 뜻을 모르는 단어가 5-6개 정도였습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모르는 단어의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5. 8일 만에 암기한 학습 방법은 ?

암기를 어려워하던 저에게는 8일이라는 시간이 매우 촉박하게 느껴졌기 때문에 강의를 2배속으로 들었습니다. 하루에 반드시 10강 이상씩 듣는 것을 목표로 하였고, 많은 암기량을 소화해내기 위해 강의 시청 직후 복습을 가장 중요시 여겼습니다. 또한 복습 테스트 도중뜻이 바로 떠오르지 않는 단어가 있으면 체크하고, 누적 복습 시 체크해두었던 단어들만 훑어 누적 복습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6. 수강 직 후 암기 되지 않은 단어는 몇 단어 인가요 ?

수강 직후 머릿속에 확실히 각인되지 않은 단어는 대략 2-3개 정도였습니다. 강의를 듣는 중 졸거나, 선생님의 말씀에 집중을 하지 않는 만큼 외워지지 못한 단어의 수가 더욱 많아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강의 시청은 최상의 집중력으로 한 번 만에 끝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 바로 복습 후 100% 암기 하는데 걸린 복습 시간은 ?

강의 중간 중간에 선생님께서 몇 분전 외웠던 단어를 바로 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때문에 강의만 끝까지 잘 따라가도 97%는 외워져 있습니다. 이후 1-2분 정도의 직후 복습을 거치면 100% 암기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8일 만에 100% 암기한 비결은 ?

100% 암기 비법에 관하여 제가 가장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마음가짐'입니다. 대부분의 수험생이 단기간에 많은 양의 단어를 암기하는 것에 있어서 자신의 성공을 의심할 것입니다. 저도마찬가지였지만, '난 할 수 없을 거야'라는 생각을 버리고 '선생님을 믿고 매일 정해진 분량을 따라간다면 나도 할 수 있을 거야'라고 다짐하였습니다. 뻔한 말 같지만 가장 중요합니다.'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부터 의지가 생겼습니다. 덧붙여 가장 효율적이었던 암기 방법은 홈페이지에 첨부되어있는 mp3 파일을 활용한 것입니다. 휴대폰에 mp3 파일을 다운로드해두어 단어장을 손에 들고 볼 수 없는 '이동시간'이나 '씻는 시간'에 틀어두었습니다. 녹음 파일을 통해 자투리 시간도 알차게 챙겼던 것이 8일 만에 100% 암기할 수 있었던 비법이라고 생각합니다.

 

9. 8일 만에 100% 암기한 소감은 ?

다른 친구들에 비해 유독 단어 암기를 힘들어했고, 끈기가 부족했던 저에게는 더욱더 이 성취가 뿌듯하게 느껴집니다. 제 영어 공부의 가장 큰 약점을 극복한 것만으로도 너무 기쁜데 장학금까지 받게 되어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10. 경선식 영단어를 알기 전 암기 방법은 ?

입으로 중얼거리거나, 손으로 써서 외우기도 하고 무작정 많이 보며 외우기도 했습니다. 단어장만 펴면 잠이 쏟아지는 습관이 있어 정말 괴로웠습니다. 게다가 단어 암기에 흥미가 없었기 때문에 적은 양을 암기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도 매일 미루기 일쑤였습니다.

 

11. 연상 때문에 뜻 생각이 오래 걸려서 독해에 지장이 있나요 ?

연상을 떠올리느라 단어의 뜻이 늦게 기억나는 것은 단어 암기 초반일 경우에만 해당되었고, 이후 복습을 꾸준히 하였더니 어느새 연상법은 머릿속에서 지워져서 독해 시 단어를 보면 연상법을 거치지 않고서도 바로 뜻이 기억났습니다. 연상법을 떠올리고 나서야 단어의 뜻을 기억해낼 수는 것은 아직 복습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여기고 더욱더 열심히 복습을 했습니다. 복습을 해야 하는 주기가 오면 선생님께서 복습할 분량을 강의에서 친절히 알려주시니 어렵지 않게 복습을 차근차근 해낼 수 있었습니다.

 

12. 연상 때문에 암기가 더 헷갈리고 어렵나요 ?

전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연상법이 단어의 뜻을 유추할 수 있게 해주는 힌트가 되어 훨씬 수월하게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13. 연상법으로 암기 시 발음을 망치나요 ?

선생님께서 연상법을 설명해주시기 전에 정확한 발음을 알려주시기 때문에 발음이 망가지는 일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선생님 덕분에 혼자 단어를 암기할 때보다 더 정확히 발음을 짚고 넘어갈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4. 강의를 활용한 암기 효과 및 장점은 무엇인가요 ?

혼자 80강을 암기하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루에 1강씩 외운다고 해도 80일이라는 긴 기간 동안 외우는 것은 막막하게만 느껴질 것입니다. 저는 강의를 듣기 전에 하루에 2강씩 40일간 외우기로 다짐했었습니다. 하루에 2강이면 많은 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저에게 너무 부담스럽게 느껴진 탓에 매일 해야 할 공부 분량 중에서 단어 암기를 제일 뒤로 미루곤 했습니다. 제가 선생님의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여태 그래왔듯이 단어장을 끝까지 보지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강의에서 선생님께서 추가적인 설명을 덧붙여주시니 외우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외워져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재치 있는 설명을 듣고 전혀 흥미 없었던 단어가 재미있게 느껴져서 처음으로 영어 단어를 외우다가 웃었습니다. 강의를 듣기 전에는 단어 암기에 대한 부담감이 100이었다면, 강의를 들으며 선생님께서 부담감을 50만큼 덜어가주셔서 단어 암기가 부담스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더 이상 단어 암기가 부담스럽지 않게 되니 단어 암기에 추진력이 붙게 되었습니다.

 

15. 강의 수강 후 달라진 점은 ?

강의를 듣기 전에는 영어에서 가장 취약한 점이 단어였습니다. 영어는 단어만 알아도 반은 간다던데 단어를 모르니 독해도 막히고,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영어 공부에 흥미가 전혀 없었습니다. 가장 최악인 것은 이것이 학습 태도에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것입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모르는 단어를 마주하여도 욕심이 생기지 않으니 뜻을 검색해보지 않고 넘어가버리는 소극적인 학습태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난 후에는 어렵게 얻은 4천 단어에 욕심이 생겨서 하나라도 놓치지 않기 위해 복습을 꾸준히 하려는 '끈기'를 얻었고, 한 단어라도 더 알고 싶어서 우연히 모르는 단어를 마주치게 되어도 단어의 뜻을 반드시 검색하고서야 넘어가는 '적극적인 학습태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어휘력이 상승하니 독해도 술술 되고 문제도 수월하게 풀려서 더 이상 영어 공부가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또한 8일 만에 100% 암기를 해냈다는 성취감을 통해 영어뿐만이 아니라 모든 과목에 있어서 '내가 못 할 것은 없구나'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이번 기회로 학습 태도까지 바뀔 줄은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영어 공부뿐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학습에 있어서 경선식 초단기 콘테스트가 저에게 엄청난 터닝포인트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