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무한수강 10만원 할인 4/16 - 4/30일까지(2차)무한수강 10만원 할인 4/16 - 4/30일까지
해마 후기

[토익 3548단어 8일완성]박민석_30일 후_한달동안 하루 복습_100점 

조회 2,331 5

[3548단어_8일완성] 박민석 학생

한달 후 사전고지 없이 2차 테스트 실시


한달동안 하루 복습만으로 테스트 100점

 

 

 

 

 

 

1차 테스트 


1. 자기 소개

 

안녕하세요. 대학교 막 학기 재학 중인 27살 박민석이라고 합니다.

 

2. 천재인가요 ?

 

아니요. 전 제 기억력이 좋다고 생각해본 적이 한번도 없어요. 전에 영단어 공부를 할 때에도 외웠던 단어를 계속 까먹어서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3. 8일 만에 100% 암기한 것이 양심상 사실인가요 ?

 

그렇습니다. 콘테스트를 처음 시작했을 때만 해도 이렇게나 많은 단어들은 8일만에 다 외울 수 있을지 확신하지 못했어요. 하지만 하루에 10~15강씩 꾸준히 인강을 듣고 매일매일 외운 단어들을 누적 복습 해나가다보니 6일차부터는 다 외울 수 있을거란 자신감이 붙었습니다.

 

4. 암기 전 아는 단어의 비율은 어느 정도 였나요 ?

 

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엔 비교적 평이한 단어들이 많고 30강을 전후로 해서 어려워져요. 저 같은 경우에는 27강 이전에는 아는 단어의 비율이 70% 정도 되었는데 그 이후부터는 아는 단어가 50% 남짓이었어요.

 

5. 8일 만에 암기한 학습 방법은 ?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1.7배속으로 강의를 들었구요, 선생님께서 강조하신 것처럼 강의가 끝난 직후에 반드시 복습을 했습니다. 단어를 완전히 암기하기 위해서는 누적 복습이 중요한데,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최대한 자주 많이 보려고 했어요. 지하철 안이나 버스 안에서, 테스트일 며칠 전에는 대학교 캠퍼스 안을 돌아다닐 때도 책을 들고 다니면서 봤습니다. 또 자기 전에 그날 배운 내용들은 꼭 다시 한번 복습하고 잔 것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6. 수강 직 후 암기 되지 않은 단어는 몇 단어 인가요 ?

 

강의 마다 차이가 있긴 한데 강의 수강 후에 암기가 되지 않은 단어는 보통 3~5개 정도 되었어요. 단순암기법으로 공부했다면 절대로 이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거예요.

 

7. 바로 복습 후 100% 암기 하는데 걸린 복습 시간은 ?

 

5~10분 정도 걸렸어요. 단어의 뜻이 바로 생각나지는 않더라도 선생님이 알려주신 연결고리가 생각이 나니까 연결고리와 단어의 뜻만 연결하면 단어가 암기가 돼서 복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어요.

 

 

8. 8일 만에 100% 암기한 비결은 ?

 

가장 큰 비결은 연상암기법 그 자체였어요. 연결고리가 단어의 뜻을 생각나게 하는 매우 효과적인 단서가 되었습니다.

 

9. 8일 만에 100% 암기한 소감은 ?

 

열심히 한 자신에게 뿌듯함을 느낍니다. 하지만 이 많은 단어를 다 암기할 수 있었던 건 제가 열심히 노력한 부분도 있었지만 사실 방법이 좋았기 때문이었어요. 연상암기법이 참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0. 경선식 영단어를 알기 전 암기 방법은 ?

 

입으로 중얼중얼거리면서 외우는 방식으로 주로 단어를 암기했습니다. 하지만 효율이 많이 떨어져서 매번 중간에 포기하곤 했습니다.

 

11. 연상 때문에 뜻 생각이 오래 걸려서 독해에 지장이 있나요 ?

 

독해는 단어를 많이 알수록 유리합니다. 연상암기법은 단어를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암기시켜주는 좋은 방법이고 따라서 결과적으로 독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어의 뜻이 바로 떠오르지 않는 건 연상 때문이라기보다는 단어를 아직 확실히 암기하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이는 누적복습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연상암기법이 아니었다면 그렇게 짧은 시간 안에 그 많은 단어들을 다 외우지 못했을테고 그렇다면 독해를 할 때 나오는 어려운 단어들은 영영 알지 못했겠지요.

 

12. 연상 때문에 암기가 더 헷갈리고 어렵나요 ?

 

아니요. 오히려 연상암기법이 더 빠르게 단어를 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13. 연상법으로 암기 시 발음을 망치나요 ?

 

처음엔 연상법을 따라가다보니 암기를 위해 연결고리를 먼저 떠올려야하고 그로 인해 실제 발음과는 다르게 발음하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단어가 완전히 암기가 되고 난 후에는 연결고리를 굳이 떠올리지 않아도 단어가 생각이 났고 그때부턴 본래 발음으로 단어를 읽게 되었어요. 연상암기법으로 더 빠르게 단어를 암기한 후에 본 발음대로 읽다보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14. 강의를 활용한 암기 효과 및 장점은 무엇인가요 ?

 

책만 보면서 공부하면 지루해지고 태만해지기 쉬운데, 강의를 활용하니 짧은 시간 내에 더욱 잘 집중할 수 있었어요. 또한 선생님께서 강조 포인트들을 잘 짚어주셔서 더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었어요.

 

15. 강의 수강 후 달라진 점은 ?

 

단어책을 다 외운 적이 고등학생 때 한 번 이후로 없었는데요 이렇게 짧은 시간 안에 단어책 한 권을 끝냈다는 점에서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어요. 또한 영어 실력에 있어서 어휘가 약점이었는데 이번 콘테스트를 계기로 영어공부를 더 잘 해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0일후 2차 테스트


1)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27살 박민석입니다.


 

 

 

 

 

 

2) 30일 후에 테스트 봤는데 전에 외웠던 단어들이 다 기억이 났나요?

 

 

 

오랜만이라서 처음엔 단어들이 낮설었는데 연상암기법을 활용하여 다시 외웠더니 금새 다 기억이 났습니다.


 

 

 

3) 그동안의 복습방법은? (구체적으로 / 30일 이내에 총 복습 시간)

 

 

 

사실 지난 번 콘테스트 이후로 한번도 복습을 하지 않았어요어제 재시험 응시 연락을 받고 하루동안 연상암기법을 적극 활용하여 공부했습니다.


 

 

 

4) 기억이 안나는 단어들은 복습하는데 얼마나 걸렸나요?

 

 

 

하루 정도 걸렸습니다단어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2번 정도 읽으며 암기를 했습니다.


 

 

 

5) 연상법의 장기 기억 효과에 대한 소감

 

 

 

단어의 뜻은 희미해도 연상문구가 기억이 나니까 연상문구와 단어의 뜻만 연결지을 수 있게끔 복습하니 기억이 되살아놨습니다연상암기법이 장기기억에도 효과가 좋은 것 같아요.


 

 

 

6) 처음에만 암기가 잘 되고 나중에는 암기가 잘 안됐나요?

 

 

 

아니요연상법을 활용하여 단어를 더 많이 복습하면 복습할수록 더 강하게 암기가 됐습니다.


 

 

 

7) 연상법 때문에 발음을 망쳤나요?

 

 

 

그렇지 않습니다단어를 익히는 과정에선 본래 발음보다 연상법의 발음을 먼저 떠올리게 되지만 단어가 내 것이 되고 나면 단어만 봐도 뜻이 자연스레 떠오르기 때문에 그 후에 단어를 몇 번만 발음해보면 발음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발음을 망친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8) 연상 때문에 뜻 생각나는게 오래 걸려 독해에 지장이 있었나요?

 

 

 

아니요단어가 내 것이 되고 나면 바로 뜻이 생각이 납니다뜻이 바로 생각이 안 난다면 이는 연상 때문이 아니라 복습을 덜 했기 때문입니다.


 

 

 

9) 한 단어에 뜻이 2가지 이상일 경우 암기가 어려웠나요?

 

 

 

그렇지 않습니다선생님께서 다의어의 여러 뜻을 한번에 기억할 수 있게 연상 문구를 잘 만들어주셨습니다그래서 연상문구만 잘 외워도 다의어를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었어요또 단어의 뜻이 여러개라면 결국 단어 뜻을 하나 하나 암기해야하는데 연상법은 각각의 단어에 대한 암기 효과를 올려주는 방법입니다결과적으로 다의어의 뜻도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암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