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무한수강 10만원 할인 5/15일까지(1차)무한수강 10만원 할인 5/15일까지
학습지원센터

[공무원] 2025 국가직 시험 어휘 출제 경향 분석 및 지방직 대비 전략 안내

등록일 2025.04.21 조회 160

안녕하세요. 경선식입니다.


이번 국가직 시험에서 어휘가 출제기조전환 예시 1,2차 보다 더 어렵게 출제되었습니다.

출제기조전환예시문제에서는 경선식수능영단어(기본/완성)만으로도 100점 받는데 지장 없었지만 이번 국가직 시험에서는 solicit, relegate 두 단어가 정답과 직결되는 고난도 어휘로 출제되었습니다. (물론 추론 능력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그 두 단어를 몰라도 풀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았습니다. 국가직 해설강의 참고하세요.) 참고로 그 두 단어는 수능 경계선을 훨씬 넘는 고난도 어휘로 예전 공편토 책에는 포함되어 있는 단어였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방직 시험을 위해 예전 공편토 단어를 보는 것은 하지 마세요. 시간투자대비 비효율적입니다.

 

 

점수에 직접 영향을 주는 고난도 어휘 문제가 없어졌고 독해에 나오는 고난도 단어는 앞뒤 문맥을 통해 유추할 수 있거나 점수에 크게 지장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고 그러한 단어 범위까지 하려고 2500단어 정도는 더 암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단어들을 암기할 시간에 다른 과목 점수를 올리도록 공부하는 게 더 낫기 때문입니다.

 

이번 국가직 시험에서 초중등 단어를 제외하고 총 191단어가 나왔는데

 

경선식수능영단어 비적중 어휘는 19개였습니다.

 

다소 많아보이지만 타사 책에 비해 적중률은 90%로 높은 편입니다.

 

참고로 공무원 영어단어장 1,2위 하는 타 사 책은 표제어 비적중 어휘가 각각 66개, 53개였습니다. 거기에 있는 모든 동의어와 파생어를 합쳐도 비적중 어휘가 각각 57개, 39개였습니다.

 

출제기조예시문제 1,2차에서는 비적중 어휘가 각각 9개, 8개로 경선식수능영단어만 해도 충분했지만 국가직 시험처럼 지방직 시험도 어휘가 어렵게 출제된다면 최소한 수능단어와 고난도 단어의 경계선에 있는 단어들만이라도 더 보충하도록 하세요. (사실 경선식수능영단어만 확실히 알아도 지방직 시험에서 95점 이상 받는데 지장없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번 국가직 시험이 다소 어려운 단어들이 생각보다 많이 나왔다고 판단됩니다. 다른 과목이 더 급한 학생들은 수능단어만이라도 확실히 해도 될 것입니다.)

 

그래서 더 보충해야 할 단어리스트를 5월 셋째 주까지는 자료실에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예상되는 보충 단어의 숫자는 200~400단어 사이가 될 것입니다. (네이버, 구글 예문 수를 통한 실제 쓰임의 빈도, 그리고 공무원 기출단어(어휘, 독해 포함) 중에서 3회 이상 출현했던 단어등을 조사하여 고난도 단어중에서도 우선적으로 암기해야 하는 단어리스트가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공무원 시험에서 영어에 32분을 할애했다고 가정하면

 

공무원 10분단축 초스피드풀이비법을 사용으로 32분 중에 42%에 해당하는 13분 30초나 단축할 수 있었고 더 정확히 풀 수 있었습니다. 지방직을 준비하고 있다면 반드시 국가직 해설강의를 듣고 각 유형별로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확인하도록 하세요.

 

지방직 시험일까지 최선을 다해 꼭 합격하길 기원합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