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namespace prefix = "o" />
어휘문제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워드스펀지 이센셜코스1,2에서 100% 적중
2010년 국가직 9급 영어 시험에서 어휘, 숙어 문제는 1, 2, 3, 4번 정도였고 수능을 초과하는 어휘로는 detriment, unwieldy, augmentative 였고 모두 워드스펀지 이센셜코스 1,2에 포함된 단어였다. 나머지 어휘관련 문제에 나온 어휘는 수능 수준 이하의 수준이었다.
숙어 문제에 나온 숙어도 대부분 수능 수준의 숙어였다.
총평: 2010년에 이어서 역시 어휘 문제의 수준은 상당히 쉬워졌다. 하지만 여전히 수능 수준을 뛰어 넘는 토플 중급 수준의 어휘가 답을 찾는데 핵심 역할을 하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수능 어휘를 기본으로 하고 워드스펀지 이센셜1,2 수준까지는 마스터해 놓아야 할 것이다.
어휘, 숙어 관련 문제
*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3]
1. The viability of reclaimed water for indirect potable reuse should be assessed __________________ quantity and reliability of raw water supplies, the quality of reclaimed water, and cost effectiveness.
① regardless of ② with regard to ③ to the detriment of ④ on behalf of
regardless of : ~에도 불구하고, ~에 상관없이 (수능영숙어초스피드암기비법)
with[in] regard to : ~에 대하여, ~에 관하여(수능영숙어초스피드암기비법)
on behalf of : ~을 대신[대표]해서(수능영숙어초스피드암기비법)
to the detriment of: 숙어표현이라기 보다도 detriment란 단어의 뜻인 “손해, 손상”를 알면 “~을 손상시켜, ~에 손해를 입어”란 표현을 해석할 수 있다. (detriment: 워드스펀지)
[해석]
2차적인 식수로서 재생된 물에 대한 실행가능성은 상수 공급에 관계해서 재생물에 대한 질과 비용 효율성에 대하여 평가되어져야만 한다.
2. To avoid death duty, the man ________________ the greater part of his property to his only son as soon as he retired.
① made up ② made over ③ made out ④ made up for
make up : 구성하다, 화장하다, 화해하다(수능영숙어초스피드암기비법)
make out : 이해하다, 작성하다(수능영숙어초스피드암기비법)
make up for : ~을 보충하다, 보상하다(수능영숙어초스피드암기비법)
make over: 양도하다 (수능영숙어초스피드암기비법에 있는 “give over 양도하다”, “take over 인계하다”와 비슷한 뜻이며 over의 뜻이 건너서, 넘겨서란 것을 배웠고 나머지 세 개의 보기의 뜻을 알고 있다면 추론으로 풀 수 있었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take over : 인계하다, 계승하다
[해석]
상속세를 피하기 위해서 그는 은퇴하자마자 외아들에게 거대한 양의 재산을 양도했다.
3. In general terms, tablet PC refers to a slate-shaped mobile computer device, equipped with a touchscreen or stylus to operate the computer. Tablet PCs are often used where normal notebooks are impractical or ________, or do not provide the needed functionality.
① unwieldy(워) ② inconclusive(워, 수) ③ exclusive(워, 수) ④ unprecedented(워, 수)
1번의 unwieldy(다루기 힘든, 사용하기 힘든)은 wield(사용하다, 행사하다)의 파생어로 워드스펀지에 나오는 단어이고 2,3,4번의 보기 단어들은 “수능영단어초스피드 암기비법”과 “워드스펀지”에 동시에 나오는 단어들이다.
[해석]
일반적 표현으로, 타블렛 PC는 컴퓨터를 구동하기 위한 터치스크린이나 컴퓨터용 펜을 장착한 석고모양으로 된 이동식 컴퓨터 장치를 말한다.
타블렛 PC는 노트북이 비 실용적인 즉, 사용하기 불편한 곳 또는 필요되는 작동이 제공되지 않는 곳에서 종종 사용된다.
4.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은?
It is debatable whether nuclear weapons actually prevent war.
①contradictory(워, 수) ②reconcilable(워, 수)
③augmentative(워) ④controversial(워, 수)
문제의 debatable(논쟁의 여지가 있는)은 debate(논쟁하다)의 파생어로 수능영단어초스피드암기비법에 나오는 단어이다.
[해석] 핵무기가 실질적으로 전쟁을 막는가 막지 못하는가는 논쟁할만한 여지가 있다.
문법
초스피드 통쾌한 문법에서 100% 적중
2009, 2010년에 이어 이번에도 문법 문제는 “초스피드 통쾌한 문법”에서 100% 출제되었다. 모두 수능 수준의 문제로 쉬운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5번, 6번은 영작 문제이긴 하지만 어법과 관련된 보기 문항들이 대부분이었다.
7번, 8번은 어법 문제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5. 다음 중 우리말을 영어로 잘못 옮긴 것은?
①시간이 부족해서 시험을 끝낼 수 없었다.
→I couldnt finish the exam because I ran out of time.(수능영숙어초스피드암기비법)
* run out of의 숙어를 알고 있는지에 초점이 맞춰진 문제였다.
②습관을 깨기란 예상보다 훨씬 어렵다.
→It is much more difficult than youd expect to break a habit.(초.통.문)
*비교급을 강조하는 much는 비교급 앞에서 “훨씬”이란 뜻으로 쓰인다. 그리고 가주어, 진주어가 적절하게 잘 사용되었다.
③대부분의 사람들은 TV에서 지나친 폭력을 매우 싫어한다.
→Most people have a strong dislike to excessive violence on TV.(초.통.문)
* most는 형용사로 “대부분의”??뜻으로 뒤의 명사를 수식할 수 있다는 것은 그 동안 수능이나 여타 많은 문법 문제에서 출제되었던 것이다.
④낮에는 너무 바빠 걱정할 틈도 없고, 밤에는 너무 피곤해서 깨어있을 수 없는 사람은 복 받은 사람이다.
→Blessed is the man who is too busy to worry in the day and too tired of lying awake at night.(초.통.문)
(too ~ to ~ 구문을 알고 있다면 4번이 틀렸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었을 것이다.)
6. 다음 중 우리말을 영어로 잘못 옮긴 것은?
①그는 결코 당신을 속일 사람이 아니다.
→He is the last person to deceive you.
* to ~할 마지막 사람, 즉 결코 ~하지 않을 사람.
②그는 주먹다짐을 할 바에야 타협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He would much rather make a compromise than fight with his fists.(초.통.문)
* would rather + 동사의 원형, 비교급에서의 병치로 동사의 원형 연결
③프레스코는 이태리 교회의 익숙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기 쉽다.
→Frescoes are so familiar a feature(초.통.문) of Italian churches that they are easy to take it for granted.(수.영.초)(영숙어)
* “so+형용사+a(an)+명사” 어순, take it for granted that(수.영.초 or 수능영숙어), easy의 주어인 they는 복수이기 때문에 그것이 받는 명사는 앞의 Frescoes나 Italian churches 중의 하나이다. 그렇게 해석해 보면 당연히 여기는 주체가 사물이 되어 해석상 맞지 않는다.
④그는 대학에 다니지 않았지만 아는 것이 아주 많은 사람이다.
→Even though he didnt go to college, he is a very knowledgeable man.
7. 다음 중 어법상 옳은 것은?
①She objects to be asked out by people at work. (초.통.문)
* object to + 동명사 즉 object to being asked
[해석] 그녀는 직장 동료와 데이트하는 것에 반대한다.
②I have no idea where is the nearest bank around here.(초.통.문)
* 간접의문문의 순서는 의문사 주어 동사 즉, where the nearest bank around here is
[해석] 나는 이 근처에 가장 가까운 은행이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③Tom, one of my best friends, were born in April 4th, 1985.(초.통.문)
* 수의 일치에서 Tom에 맞는 동사는 was
[해석] 나의 가장 친한 친구 중의 하나인 탐은 1985년 4월 4일에 태어났다.
④Had they followed my order, they would not have been punished.(초.통.문)
* 가정법 과거완료에서 if절의 도치 문장으로 맞다.
[해석] 그들이 나의 명령에 복종했더라면, 처벌을 받지 않았을 것이다.
8.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옳지 않은 것은?
The Aztecs believed that chocolate①made people intelligent. Today, we do not believe this. But chocolate has a special chemical ②calling phenylethylamine. This is the same chemical ③the body makes when a person is in love. Which do you prefer-④eating chocolate or being in love?
* 1번은 5형식으로 목적보어는 부사가 아닌 형용사가 와야 한다. 맞는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