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저군-할인율 높음 띠배너 - 82% 3만원 추가할인◆(1차)-저군-할인율 높음 띠배너 - 82% 3만원 추가할인
학습지원센터

[수능] 외국어 영역 듣기 평가 고득점 전략

등록일 2009.12.04 조회 8,840
 

외국어 영역 듣기 평가 고득점 전략







★듣기 평가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

 1. 문항지를 받으면 본 방송이 나오기 전에 문제 유형을 살펴보고, 선택지의 표현등을 살     펴본후, 마음속에 간단히 의미를 파악 해 둔다.(특히 14번부터 17번, 읽기 문제부터        하려고 하지 말것)

 2. 모든 문제는 방송 듣기전 활동이 중요한데, 본 방송이 나오기 전에 방송으로 듣게 될      내용을 문제 설명글, 선택지, 삽화등을 통해서 추론, 예측, 추측 해 보아야 한다.

 3. 모든 문제는 최대한 들으면서 답을 찾도록 노력한다.

 4. 한번 정한 답은 확신이 없다면 고치지 않는다.

 5. 방송 내용은 단 한번만 들려준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한번 지나간 문제에 대한 미련은     절대 갖지 않는다.   

 

 

고등학교수준의 듣기 유형
 
적절한 응답찾기
그림보며풀기-인물고르기, 알맞은 그림그리기, 장소, 그림순서 나열하기
내용,화제파악-담화내용, 대화내용
관계,직업파악-관계, 직업
시각, 숫자 파악하기-시각, 숫자, 액수
대화하는 장소찾기
그림 상황에 맞는 대화 찾기
상황에 맞는 말찾기-대하의 상황에 맞는 말 찾기, 담화완성
할일 찾기
목적, 의도파악-목적, 의도
심정유추
이유찾기
부탁, 요청파악-부탁, 요청하는 것 고르기
특정 정보 파악-실용문, 도표, 전공, 일치여부, 기타


 




제 1유형 : 길. 사람 찾기

1. 유형의 힌트

  1) ‘길 찾기’는 방향을 나타내는 말이 password!

  right / left / cross / down / along 같은 말을 듣고 바로 움직일 수 있도록 익숙해져 있어야 한다. cross를 듣고 ‘이건 가로지르다 라는 뜻이니까’하며 잠시라도 머뭇거리면 다음 말을 놓칠 수가 있다.

 ex> The library is behind the tower. / The library is the one in the middle.

 ex> Pass the park on the left. Then turn right. It's the second building on the left.

  2) 사람을 찾을 때는 You mean --?과 그 응답을 잡아라!

  이 유형에는 질문과 응답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아서 질문이 나오면 그 다음에 이어지는 응답에 귀를 쫑긋해야 하는데 특히 You mean --?이 나오면 모든 정신을 집중 시켜야 한다.

  ex> A : You mean the one with glasses?

       B : No, she isn't wearing glasses.

       A : I see, the tall girl without glasses?

       B : That's right.

  ex> A : You mean the one with a hat on?

       B : No, that's my cousin. My sister is sitting in front.

  ex> A : You mean the girl next to the little boy?

       B : That's right. She's reading a book.

2. 그외의 힌트

  1) 길 찾기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

    - Go straight.(곧장 가세요)

    - Walk two blocks.(두 구역을 가세요)

    - Turn right/left at the first corner.(첫번째 모퉁이에서 오른쪽/왼쪽으로 도세요)

    - Pass -- on your left/right side.(--을 좌측/우측에 두고 지나가세요)

    - It's next to the drug store.(그것은 약국 옆에 있습니다.)   

    - It's across the street.(그것은 길 건너편에 있습니다.)

  2) 사람 찾기

    - 찾고 있는 사람의 성별과 대충의 나이를 파악한 후 답이 아닌 것을 지운다.

    - 그림을 보자마자 영어 표현을 생각하고 짧게 메모해 둔다.

    - 기타 유용한 표현

      ① 의복 : wearing a suit(양복을 입고 있는), wearing a glasses(안경을 낀),                          long/short-sleeve(긴/짧은 소매), checked(체크무늬의), striped(줄무늬의),                   with a hat on(모자를 쓰고 있는)     

      ② 신체 : tall/short(키가 큰/작은), thin/slim(마른/호리호리한), slender(가냘픈), fat                    (살찐), long hair(긴 머리), curly/straight hair(곱슬/생 머리), bald(대머                    리), mustache(콧수염), beard(턱수염)

      ③ 인물의 위치 : next to / close to / near to (-가까이)

                        at the back of / behind(-뒤에)

                        between A and B (A와 B사이)

                        second row(두번째 열)




제 2유형 : 목적

1. 유형의 힌트

  1) What's up? 다음엔 뭔가가 있다.

  전화를 받은 사람이 “무슨 일이야?”라고 물을 때 그 뒤에 나오는 응답을 잘 들어야 전화를 건 목적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다. What's the matter with you?/What for?등도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다.

  ex> A : Hi, John. What's up?

       B : I'm having a problem with my car. Can you give me a ride home?

  ex> A : Hi, Susan. What's up?

       B : Hi, I'm calling to say good-bye. I leave Korea next week.

  2) I'm calling --을 잡아야 한다.

  전화를 건 사람은 자신이 전화 건 용건을 밝힐 때 I'm calling (about[to]) --, I'd like to --등으로 말을 꺼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까 이 부분을 놓치게 되면 릴레이를 하다가 바톤을 놓쳐 버린 계주 선수와도 같다.

  ex> I'm calling about your advertisement. Are you still looking for people?

       I'm calling to say good-bye.

       I'm calling about the position for a tour guide. Is it still open?

  3) 대화의 첫 부분을 놓치면 안된다.

  이 유형은 대부분 대화의 첫 부분에서 전화를 건 목적을 밝히고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유형보다 첫 부분이 중요한 유형이다. 첫 부분은 절대로 놓치면 안된다.

2. 숨겨진 힌트

  대화 도중에 직접 자신이 전화를 건 목적을 밝히지 않아도 그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 문장을 살펴보자.

  ex> I'm sorry, but I can't come to work today. I have a fever and a sore throat.

       ⇒ 자신의 결근을 알리기 위해 전화를 걸었음을 알수 있다.

       I got her application but her photo is missing. Would you please ask her to send         one to me by express mail? ⇒ 사진을 보내 달라고 하기 위해 전화를 걸었다.

3. 함정을 피한다.

  대화의 첫 부분에 장소를 나타내는 말 (○○ Department Store, ○○ Air plane 등)이 있는 경우, 이것만 듣고 ‘물건을 주문하기 위해’, ‘비행기 예약을 하려고’등으로 찍어 버려서는 안된다. 실제로 그동안 수능 문제에서 이런 말로 대화가 시작된 경우가 많았다.

  ex> King's Department Store

       Paradise Restaurant. Can I help you?

       Sun Travel. May I help you?

4. 기타 유의 사항

  전화와 관련된 유형 중에 ‘전화 내용’을 파악하는 유형이 있는데, 이 유형은 전화 내용을 꼼꼼히 들어야 하는데 다음 사항을 유의하면서 들어야 한다.

  - 자신만이 알 수 있는 방법으로 짧게 간단히 메모하면서 듣는다.

  - 녹음 내용이 나오기 전에 얼른 선택지를 파악해 놓는다면 비슷한 영어 표현이 나왔을      때 금방 파악할 수 있다.

  - 누구의 심정, 의도, 이유, 목적을 묻는지 파악하고 그 사람의 대화에 주목한다.

  - 일반적으로 초반에 함정을 둔다는 것을 생각하고 듣는다. 

  - 전화의 내용에서 목적은 전화를 건 사람의 말을 통하여 앞부분에 언급된다.

  - 사적인 대화에서는 상황에 따라 앞/ 뒤 부분에서 언급된다.

  - 전화를 걸었을 때 상대방이 없어 메시지를 남기는 경우에는 뒷부분에서 언급된다.

  - 선택지에 나오는 우리말을 영어표현으로 생각해 둔다.




제 3유형 : 숫자

1. 시각

  1) 문제를 잘 읽어야 한다. 

  문제에서 묻는 것이 ‘현재의 시각’인지 ‘영화 볼 시각’인지부터 확실하게 알아두어야 한다. 그래야만 대화 중에 나오는 여러 숫자들 중에서 버릴 것은 버리고 정답만 들을 수 있다.

  2) 산수 실력이 듣기 실력이다.

  시각 문제에서 필수적인 것은 산수 계산이다.

  - 만날 시간[--할 시각] = 현재 시각 + 몇 시간[분] 후

  - 현재 시각 = --할 시각[만날 시각] - 남아 있는 시간

    (이렇게 계산하려면 메모하면서 들어야 한다)

  - 만날 시각

    A : What time is it now?

    B : Four o'clock.

    A : Then I'll meet you in half an hour(현재 시각 4시 + 30분후 = 4시 30분)

  - --할 시각(모임 도착 시각, 비행기 출발 시각

    ex> I can't make it at seven thirty. Can I show up an hour later?

         (모임 시각 7시 30분 + 1시간 = 8시 30분)

  - 현재 시각

    ex> A : The train for London leaves at 2:00 p.m.

         B : You still have half an hour.

         (기차 출발 시각 2시 - 남아 있는 시간 = 1시 30분)

  3) 기타 시각 관련 표현   

   half an hour(30분) / half past[after] eight(8시 30분) /

   a quarter to eight(8시 15분전=7시 45분)

  4) 답을 확인시켜 줄 때 잘 들어야 한다.

  ‘사람 찾기’ 유형과 마찬가지로 정답을 확인시켜 주는 질문이 마지막쯤에 나올 수 있다.

   ex> A : Can I show up an hour later?

        B : Sure you mean eight thirty?

   ex> A : My flight's delayed two hours. I'm leaving at six.

        B : At six? Oh my God! Three hours left!

2. 숫자를 묻는 다른 유형

  물건의 치수, 예약하고자 하는 사람의 수를 묻거나 지불한 금액을 묻는 문제등이 있는데 이런 유형에서 point of points는 마지막 대답이 정답이다.

3. 눈으로 볼 수 없는 어려움

  숫자 관련 유형에서는 귀로 듣기만 해야 하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해야 할 몇가지가 있다.

  1) 눈으로 보면 쉬운데 듣기만 하면 헷갈리는 발음들

     thirteen / thirty, fourteen / forty, fifteen / fifty

  2) 물건의 개수를 세는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