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고군-할인율 낮음- 띠배너 - 81% ◆(2차)-고군-할인율 낮음- 띠배너 - 81%
학습지원센터

[중학] 2008 중학교 1학년 전국 연합 문제지 & 해설

등록일 2009.11.25 조회 1,610
2008중학교1학년전국연합문제지(영어).hwp
 

문제지 첨부파일 참고!




1. [출제의도] 낱말을 읽고 낱말 뜻 알기

ㆍtwo - 2 ㆍfive - 5

ㆍseven - 7 ㆍthirty - 30

ㆍtwenty - 20

숫자에 대한 낱말을 익히는 문항이다.

2. [출제의도] 낱말을 읽고 낱말의 성격 파악하기

ㆍcake - 케이크 ㆍpizza - 피자

ㆍpotato - 감자 ㆍbanana - 바나나

케이크, 피자, 감자, 바나나는 모두 음식의 종류에 해당하므로 이 낱말들을 모두 포함하는 것은 ‘음식(food)’이다.

3. [출제의도] 그림에 해당하는 낱말 쓰기

ㆍ버스 그림 - bus

ㆍ컵 그림 - cup

ㆍ숫자 10 - ten

빗금 친 부분에 해당하는 알파벳을 모으면 ‘sun’, 즉 ‘태양’을 뜻하는 낱말이 만들어진다.

[오답 풀이]

② 여우 그림 - fox

③ 모자 그림 - cap

④ 가방 그림 - bag

⑤ 고양이 그림 - cat

4. [출제의도] 좋아하는 계절과 싫어하는 계절 표현하기

I like spring. It's (warm).

(나는 봄을 좋아합니다. 봄은 따뜻합니다.)

I don't like winter. It's (cold).

(나는 겨울을 싫어합니다. 겨울은 춥습니다.)

여러 가지 보기 중에서 날씨를 뜻하는 낱말은 ‘warm(따뜻한)’과 ‘cold(추운)’이다.

[오답 풀이]

① 슬픈 - 행복한

② 키가 큰 - 키가 작은

③ 친절한 - 바쁜

⑤ 화가 난 - 배고픈

5. [출제의도] 출신지 묻고 답하는 표현 익히기

I'm from Canada. (저는 캐나다에서 왔습니다.)

‘저는 캐나다에서 왔습니다.’라는 대답에 어울리는 질문을 찾는 문제로, 장소를 뜻하는 ‘where’와 ‘∽로부터’를 뜻하는 ‘from’ 을 근거로 답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⑤번 ‘Where are you from?(넌 어느 나라에서 왔니?)’이다.

[오답 풀이]

① 너 괜찮니?

② 잘 지내니?

③ 춤출 수 있니?

④ 네 이름이 뭐니?

6. [출제의도] 문장 읽고 내용 이해하기

∙ I can't fly. (나는 날 수 없습니다.)

∙ I have four legs. (나는 다리가 네 개 있습니다.)

∙ I have a long nose. (나는 긴 코를 가지고 있습니다.)

‘날 수 없다’, ‘다리가 네 개’, ‘긴 코’ 라는 내용은 코끼리의 특징이다. 따라서 정답은 ③번이다.

7. [출제의도] 문장 읽고 내용 이해하기

Monday, July 7th

My summer vacation is coming.

I will visit my uncle in Seoul.

I will ride a bike there.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7월 7일 월요일

여름 방학이 다가오고 있다.

나는 서울에 있는 삼촌댁을 방문할 예정이다.

나는 그 곳에서 자전거를 탈 것이다.

주어진 문장을 읽고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알아보는 문제로 ‘삼촌댁을 방문한다’라는 뜻을 가진 ‘visit my uncle’이라는 표현을 통하여 정답을 찾을 수 있다.

8. [출제의도] 위치를 나타내는 표현 익히기

The post office is behind the hospital.

(우체국은 병원 뒤에 있습니다.)

우체국의 위치를 지도에서 찾는 문제이다. ‘behind the hospital’의 의미가 ‘병원 뒤에’이므로 빵집이나 학교, 꽃집 주변이 아니라 병원 뒤에 있는 ②번이 우체국임을 알 수 있다.

9. [출제의도] 상황을 표현하는 낱말 이해하기

그림은 학생이 농구를 하고 있는 모습이므로 ‘basketball’이라는 낱말을 이용해 정답을 찾을 수 있다.

[오답 풀이]

① 그는 수영을 하고 있다.

② 그는 텔레비전을 보고 있다.

③ 그는 카드를 만들고 있다.

④ 그는 책을 읽고 있다.

10. [출제의도] 대ㆍ소문자 바르게 쓰기

문장에서 대문자와 소문자를 올바르게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다. 문장의 처음에는 대문자를, 처음이 아닌 곳에는 소문자가 와야 하므로 ‘Let's’로 시작되는 문장이 맞다.

[오답 풀이]

① It was Fun. → It was fun.

② Oh, sounds Good. → Oh, sounds good.

④ It's Hot in summer. → It's hot in summer.

turn right at the corner. → Turn right at the corner.

11. [출제의도] 생일을 표현하는 낱말 활용하기

각 달의 명칭을 올바르게 알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다. 민호생일이 3월(March) 6일이므로 그 다음 생일은 4월(April) 18일이다.

[오답 풀이]

① 5월 9일

② 6월 8일

④ 8월 26일

⑤ 12월 15일

12. [출제의도] 상황에 알맞은 인사말 표현하기

I'll miss you. (네가 보고 싶을 거야.)

Me, too. So long! (나도 그래. 잘 가!)

‘I will miss you.’라는 표현은 ‘네가 보고 싶을 거야.’라는 의미이므로 보기 중에서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인 ‘So long!’이 정답이다.

[오답 풀이]

① Hello. - 안녕. (만날 때 하는 인사말)

② Pardon? - 다시 한 번 말해 줄래?

④ Welcome. - 환영해.

⑤ Nice to meet you. - 만나서 반가워.

13. [출제의도] 전화할 때 쓰는 표현 활용하기

Nami: Hello. Is Jinho there?

Jinho: Speaking.

Nami: Hi, Jinho. This is Nami.

나미 : 여보세요. 진호 있어요?

진호 : 나야.

나미 : 안녕, 진호야. 나 나미야.

전화할 때 사용하는 기본적인 표현을 읽고 이해하는 문제로 ‘Speaking.’을 통해 상황을 짐작할 수 있다.

[오답 풀이]

① 인사하는 상황

③ 소개하는 상황

④ 도와주는 상황

⑤ 공부하는 상황

14. [출제의도] 과거에 한 일 묻고 답하기

Ann: Bill, what did you do yesterday?

Bill: I went to the zoo.

Ann: What did you see there?

Bill: Lions, tigers, and monkeys.

앤 : 빌, 너 어제 무엇을 했니?

빌 : 나는 동물원에 갔어.

앤 : 그 곳에서 무엇을 봤니?

빌 : 사자, 호랑이, 그리고 원숭이.

사자, 호랑이, 원숭이 등의 낱말을 통하여 빌이 간 장소가 ‘동물원(zoo)’임을 알 수 있다.

[오답 풀이]

② 은행

③ 교회

④ 역

⑤ 식당

15. [출제의도] 문장 읽고 내용 이해하기

To Jenny,

How are you? I'm fine.

Please say hello to Peter.

Bye.

Namsu

제니에게,

안녕, 잘 지내고 있니? 나는 잘 지내.

피터에게 안부 전해주렴.

잘 있어.

남수

‘say hello to’ ~는 ‘~에게 안부를 전하다’라는 의미의 표현으로, 밑줄 친 ‘Please say hello to Peter.’는 피터에게 안부를 전해 달라는 의미의 표현이다.

16. [출제의도] 직업을 표현하는 낱말 익히기

This is my family. My father is a teacher. My mother is a doctor. My brother is a police officer. My sister is a cook.

우리 가족입니다. 아버지는 선생님이십니다. 어머니는 의사이십니다. 형(오빠)은 경찰관입니다. 누나(언니)는 요리사입니다.

교사, 의사, 경찰관, 요리사는 보기 중에 제시되어 있어서 낱말과 그림을 연결시킬 수 있으나, 가수 그림에 해당하는 낱말이 없으므로 정답은 ③번이다.

17. [출제의도] 물건을 살 때 사용하는 표현 익히기

<?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xml:namespace prefix = w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word" />

: How much is this?



: It's $6.

:Oh, no! Too expensive. How much is that?





: It's $2.



: OK. I'll take it.



남 : 이것은 얼마입니까?

여 : 6달러입니다.

남 : 오, 이런! 너무 비싸네요. 저것은 얼마입니까?

여 : 2달러입니다.

남 : 네 좋아요. 그걸로 살게요.

물건 값을 묻고 물건을 사는 장면이다. 6달러와 2달러의 두 가지 물건 값을 제시할 때, 각각 ‘expensive’와 ‘I'll take it.’이라고 말했으므로 비싼 물건 대신 2달러짜리 물건을 사게 되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위의 두 표현 이외에도 ‘Oh, no!’와 ‘OK.’라는 단서를 이용해서 더 값싼 물건을 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8. [출제의도] 비교급표현 익히기

민수세호보다 더 빠르다.

달리기 하는 그림을 보면, 민수, 세호, 준, 지호의 순서로 달리고 있다. 문장은 ‘(A)(B)보다 더 빠르다’의 의미이므로 ⑤번이 정답이다.

19. [출제의도] 상황에 알맞은 표현 이해하기

Nami:I have a bad cold.

Joon:Oh, that's too bad. Get some rest.

Nami:OK. I will.

나미: 나 심한 감기에 걸렸어.

: 저런, 안됐구나. 좀 쉬렴.

나미: 그래. 그럴 게.

문장 속에서 ‘감기에 걸렸다’는 상황을 파악하고 휴식을 취하라는 권유에 ‘그래. 그럴 게’라고 대답한 것으로 보아 ③번이 정답이다.

[오답 풀이]

① 수영하는 장면

② 바이올린 연주하는 장면

④ 줄넘기하는 장면

⑤ 배드민턴 치는 장면

20. [출제의도] 음식을 권할 때 쓰는 표현 익히기

Semi:What's this? Is it chicken?

Ann :Yes.

Semi:Wow, it looks delicious!

Ann :Try it!

세미: 이게 뭐니? 닭고기야?

: 그래.

세미: 와, 맛있게 보여!

: 먹어 보렴!

‘닭고기’라는 음식, ‘그래’, ‘와, 맛있어 보인다!’ 등의 표현을 바탕으로 음식을 권하는 상황임을 판단할 수 있다. 변명, 거절, 사과나 초대 등의 상황과는 거리가 멀다.

21. [출제의도] 하루의 일과 이해하기

I go to school at eight. (나는 8시에 학교에 간다.)

그림에서 일과표 그림을 보고, 하루의 일과를 나타내는 표현이 올바른지를 가려내는 문항이다. 일과표에 숫자로 제시한 시각과 일과에 관한 기초적인 낱말을 읽고 이해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다. 그림에서 8시에 아이가 학교에 가고 있으므로 정답은 ④번이다.

[오답 풀이]

① 일어나다

② 잠자리에 들다

③ 점심을 먹다

⑤ 숙제를 하다

22. [출제의도] 상황에 알맞은 낱말 이해하기

Tony:Can I have some ? I'm thirsty.

Mina:Here you are.

Tony:Thank you.

토니 : 좀 줄래? 목이 말라.

미나 : 여기 있어.

토니 : 고마워.

‘thirsty(목이 마른)’라는 표현에서 토니가 원하는 것이 마실 수 있는 것임을 추측할 수 있으므로, 음료수를 뜻하는 그림을 보기에서 찾을 수 있다.

[오답 풀이]

① 자동차

③ 인형

④ 시계

⑤ 의자

23. [출제의도] 대화의 흐름 이해하기

This Friday is my birthday.

(A) Your birthday?

(C) Yes. Would you like to come to my party?

(B) OK, I'd love to.

 



이번 주 금요일이 내 생일이야.

(A) 네 생일?

(C) 응. 내 생일 파티에 올래?

(B) 좋아, 가고 싶어.

초대하는 표현과 이를 수락하는 표현을 알고 있다면 ‘Would you like to~?(~할래?)’라는 표현 뒤에 ‘OK, I'd love to.(좋아, ~하고 싶어.)’라는 대답이 올 것을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C)의 ‘내 생일 파티에 올래?’라는 초대의 표현 뒤에 (B)의 ‘좋아, 가고 싶어.’라는 수락의 대답이 적당하다. 그러므로 대화의 흐름을 파악했을 때, (A) - (C) - (B)의 순서로 대화가 전개됨을 알 수 있다.

24. [출제의도] 상황에 맞도록 충고하는 표현 찾기

사탕 때문에 이가 아파하는 모습을 보고 해 줄 수 있는 충고는 ‘Don't eat candy.(사탕을 먹지 마라.)’라는 표현이 가장 적합하다.

[오답 풀이]

① 일찍 일어나라.

② 늦지 마라.

③ 설거지해라.

⑤ 너무 많이 자지 마라.

25. [출제의도] 어순에 알맞게 문장 완성하기

집으로 돌아갈 시간이다.